본문 바로가기

STUDY/Java

[JAVA] 변수, 자료형, 상수, 형변환

00 Eclipse 실행하기

1. Java로 설정하기

 1) 우측 상단 Open Perspective > Java > Open

 

2. 프로젝트 생성하기

 1) File > New > Java Project(JRE > JavaSE - 1.8)

 2) Project name: test1

 

3. 클래스 생성하기

 1) test1 폴더 우클릭 > New > Class 

 2) Package: com.test (경로, 폴더)

 3) Name: Sample (클래스명, 첫 글자는 대문자)

 4) Public static void main 체크 (메인함수)

 

4. 소스 코드 작성하기

package com.test;

public class Sample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); // 출력문
		System.out.println("이클립스로 자바 실행하기"); // "syso" + [Ctrl + space]
	}
}

 

더보기
  •  System.out.println(); // ln이 있으면 줄바꿈
  •  "syso" + ctrl + space > 자동완성

 

5. 실행하기

 1) [Ctrl + S] 저장하기 // 컴파일은 이클립스가 자동으로 

 2) Sample.java 클래스 우클릭 > Run As > Java Application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 

01 변수와 자료형

 

1. 변수란? 

  • 값을 저장하는 공간

 

 1) 변수 선언하기

  (1) 변수 선언 후 대입

package com.test;

public class Sample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level;
		level = 10;
		System.out.println(level);
	}
}

 

 

 (2) 변수 초기화 (선언과 동시에 대입)

package com.test;

public class Sample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int level = 10;
		System.out.println(level);
	}
}

 

 

 2) 변수 이름 조건

  (1) 영문자(대문자, 소문자)나 숫자 사용 가능, 특수 문자 중에는 $, _만 가능

  (2)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

  (3) 자바에서 이미 사용중인 예약어는 불가능 ex) while, int, break ...

 

 


 

 

2. 자료형

 

 1) 변수와 메모리

  • 변수는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 공간에 저장됨 
  • 메모리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작업 공간을 뜻함

ex) int level; // 메모리에 4byte(int형) 크키의 공간이 level이라는 이름으로 할당됨

 

 2) 기본 자료형의 종류

  정수형 문자형 실수형 논리형
1byte byte     boolean
2byte short char    
3byte int   float  
4byte long   double  
  •  byte형: 1byte = 8 bit, (-128 ~ 127) > 2진수의 1자리 ex) 1 or 2
  •  short형: 2byte, (-32,768 ~ 32,767)
  •  int형: 4byte, (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) 가장 많이 사용
  •  long형: 정수를 표현하는 가장 큰 단위 ex) long num = 12345678900L; 
  • 실수형: 부동 소수점 방식 사용 (가수 x 지수)
  • 논리형: 참/거짓 ex) boolean isMarried = true;
  • 문자형- 문자 encoding: 문자를 정해진 코드 값으로 변환
    - 문자 decoding: 코드 값을 다시 문자로 변환

    - 가장 기본이 되는 문자 인코딩은 ASCII 코드 (아스키 코드) > 1byte 사용
    - 각 언어의 표준 인코딩을 정의해 놓은 것이 unicode (유니코드) > 2byte 이상 사용 
    - 자바는 유니코드에 기반하여 문자를 표현 > char은 2byte

    - 문자를 사용할 때는 작은따옴표(' ') 사용, 문자열을 사용할 때는 큰따옴표(" ") 사용
    - 문자열 끝에는 항상 널('\0') 문자가 존재
    - 문자열을 다룰 땐 String 클래스 사용

 

 


 

 

3. 상수

 

1) 상수란?

  • 항상 변하지 않는 값 (constant) > final 예약어 사용해 선언
package com.test;

public class Sample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final int MAX_NUM = 100;
		final int MIN_NUM = 0;
		
		System.out.println("최대: " + MAX_NUM);
		System.out.println("최소: " + MIN_NUM);
		
		//MAX_NUM = 1000; 오류 발생, 상수는 값 변경 불가능
	}
}

 

 


 

 

4. 형 변환

 

 1) 형 변환이란?

  • 연산을 수행할 때 각 변수의 자료형을 같게 바꾸는 작업

  (1) 묵시적 형 변환 (자동 형 변환)

  • 바이트 크기가 작은 자료형에서 큰 자료형으로 형 변환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
  • 덜 정밀한 자료형에서 더 정밀한 자료형으로 형 변환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

 

 (2) 명시적 형 변환 (강제 형 변환) = CASTING 캐스팅

  • 묵시적 형 변환과 반대
  •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직접 형 변환을 지정해줘야 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