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0 Eclipse 실행하기
1. Java로 설정하기
1) 우측 상단 Open Perspective > Java > Open
2. 프로젝트 생성하기
1) File > New > Java Project(JRE > JavaSE - 1.8)
2) Project name: test1
3. 클래스 생성하기
1) test1 폴더 우클릭 > New > Class
2) Package: com.test (경로, 폴더)
3) Name: Sample (클래스명, 첫 글자는 대문자)
4) Public static void main 체크 (메인함수)
4. 소스 코드 작성하기
package com.test;
public class S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); // 출력문
System.out.println("이클립스로 자바 실행하기"); // "syso" + [Ctrl + space]
}
}
- System.out.println(); // ln이 있으면 줄바꿈
- "syso" + ctrl + space > 자동완성
5. 실행하기
1) [Ctrl + S] 저장하기 // 컴파일은 이클립스가 자동으로
2) Sample.java 클래스 우클릭 > Run As > Java Application
01 변수와 자료형
1. 변수란?
- 값을 저장하는 공간
1) 변수 선언하기
(1) 변수 선언 후 대입
package com.test;
public class S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level;
level = 10;
System.out.println(level);
}
}
(2) 변수 초기화 (선언과 동시에 대입)
package com.test;
public class S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level = 10;
System.out.println(level);
}
}
2) 변수 이름 조건
(1) 영문자(대문자, 소문자)나 숫자 사용 가능, 특수 문자 중에는 $, _만 가능
(2) 변수 이름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
(3) 자바에서 이미 사용중인 예약어는 불가능 ex) while, int, break ...
2. 자료형
1) 변수와 메모리
- 변수는 컴퓨터 내부의 메모리 공간에 저장됨
- 메모리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작업 공간을 뜻함
ex) int level; // 메모리에 4byte(int형) 크키의 공간이 level이라는 이름으로 할당됨
2) 기본 자료형의 종류
정수형 | 문자형 | 실수형 | 논리형 | |
1byte | byte | boolean | ||
2byte | short | char | ||
3byte | int | float | ||
4byte | long | double |
- byte형: 1byte = 8 bit, (-128 ~ 127) > 2진수의 1자리 ex) 1 or 2
- short형: 2byte, (-32,768 ~ 32,767)
- int형: 4byte, (-2,147,483,648 ~ 2,147,483,647) 가장 많이 사용
- long형: 정수를 표현하는 가장 큰 단위 ex) long num = 12345678900L;
- 실수형: 부동 소수점 방식 사용 (가수 x 지수)
- 논리형: 참/거짓 ex) boolean isMarried = true;
- 문자형- 문자 encoding: 문자를 정해진 코드 값으로 변환
- 문자 decoding: 코드 값을 다시 문자로 변환
- 가장 기본이 되는 문자 인코딩은 ASCII 코드 (아스키 코드) > 1byte 사용
- 각 언어의 표준 인코딩을 정의해 놓은 것이 unicode (유니코드) > 2byte 이상 사용
- 자바는 유니코드에 기반하여 문자를 표현 > char은 2byte
- 문자를 사용할 때는 작은따옴표(' ') 사용, 문자열을 사용할 때는 큰따옴표(" ") 사용
- 문자열 끝에는 항상 널('\0') 문자가 존재
- 문자열을 다룰 땐 String 클래스 사용
3. 상수
1) 상수란?
- 항상 변하지 않는 값 (constant) > final 예약어 사용해 선언
package com.test;
public class S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inal int MAX_NUM = 100;
final int MIN_NUM = 0;
System.out.println("최대: " + MAX_NUM);
System.out.println("최소: " + MIN_NUM);
//MAX_NUM = 1000; 오류 발생, 상수는 값 변경 불가능
}
}
4. 형 변환
1) 형 변환이란?
- 연산을 수행할 때 각 변수의 자료형을 같게 바꾸는 작업
(1) 묵시적 형 변환 (자동 형 변환)
- 바이트 크기가 작은 자료형에서 큰 자료형으로 형 변환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
- 덜 정밀한 자료형에서 더 정밀한 자료형으로 형 변환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
(2) 명시적 형 변환 (강제 형 변환) = CASTING 캐스팅
- 묵시적 형 변환과 반대
- 자동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직접 형 변환을 지정해줘야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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